UI/UX 콘셉트 도출
- 도출된 아이디에이션(Ideation)의 프로토타입 검증 결과에 따라서 확정된 UI/UX 콘셉트를 결정할 수 있다.
- 도출된 UI/UX 콘셉트를 반영하여 목표 고객인 페르소나(persona)를 추출할 수 있다.
- UI 설계를 위해서 UI/UX 콘셉트에 적합한 시나리오(scenario)를 작성할 수 있다.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목적(goals)과 행동(behaviors)을 대표하는 실제 타깃 사용자 그 룹을 가상의 캐릭터(artificial person and archetypical users)로 형상화하는 목적 지향적인(goal-directed)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법이다.
핵심적인 캐릭터의 구성요소는 니즈(motivations and needs), 목적, 환경(contexts), 행동패턴, 숙련 수준(skills), 태 도(attitudes), 문제점(pain points) 등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사용자 리서치의 데이 터를 기반으로 기술한다. 또한 인터랙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디자인(IA), 비주 얼 디자인 등을 수행할 때 주요한 의사결정의 준거점으로 활용하는 전략 산출물이다.
또한, 개발자와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한 데이터나 통계자료에 의존하여 사용자를 포함한 핵심 사항을 어렵게 이해하는 대신 사람의 얼굴을 가진 개인적인 인격체로 접근하여 보 다 더 인지적으로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
페르소나 예시
시나리오 디자인(scenario design)
시나리오 디자인은 일련의 사건에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페르소나가 행동하는지 묘사 하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특정한 환경(particular contexts)에서 페르소나의 목적 을 달성하기 위해서 미디어와의 인터랙션을 어떻게 하는지 묘사한다. 또한 이야기는 페 르소나의 관점에서 기술하며, 미래에 발생할 사용 용례(activities)를 서술한다.
프로토타입의 검증 결과를 확인한다.
1. 프로토타입의 검증 결과를 확인한다.
여러 개의 프로토타입 중에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고, 사용성이 우수한 결과를 확인한다.
사용자의 선호도와 사용성은 사용성 테스트 결과로 확인한다.사용자가 특정한 사용 환경(specified context of use)내에서 제품(또는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만족스러운 지를 확인하는 개념으로, 효과적이라 함은 성공적으로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하였는가를 의미하는 것이고, 효율적이라 함은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며, 만족스러운 것은 제품(또는 시스템)을 기 꺼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검증 결과를 해석한다.
여러 개의 프로토타입 중에 선택된 최종 프로토타입의 이유와 장단점을 해석해야 한다.
최종 선정된 프로토타입에서 미약한 점이 발견되는 경우, 보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보완할 수 있는 방향성이란 사용성의 정의에서 언급한 효율성, 효과 성, 만족성을 충족하는 좌표이다. 그러나 이때 주의할 사항은 방향성으로 제시한 아 이디어가 오히려 사용성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에는 근거가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용성 가이드 라인의 어떤 요소를 반영하라고 하던가, 사람의 특성 또는 문화 요인을 고려해야 한 다는 등이다.